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
사랑과 정이 넘치는 밝은학교 우리 학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.

개별교육지원활동

개별교육지원

  • 2024학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(특수교육대상자 개별화교육 강화)
  • 2024학년도 경기특수교육 기본계획(학교교육과정 다양화)

운영방침

  • 개별교육지원 구성내용은 ESDM(Early Start Denver Model)을 모델로 운영
  • 교사와 영·유아 간 1:1 또는 2:1 등 다양한 형태로 수업을 운영
  • 영·유아의 요구에 따라 60분 수업으로 하되, 탄력적으로 운영
  • 교감, 교육과정담당, 담임, 개별교육 담당교사로 구성된 개별교육운영지원단 중심으로 운영
  • 운영내용은 오감스토리텔링, 심리운동, 감각통합 활동, 또래놀이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하여 운영
  • 개별화교육계획의 계획, 운영, 평가는 개별교육지원 담당교사

운영 내용

운영 내용
운영주요 내용세부 교육활동
오감 스토리텔링
  • 오감중심 스토리텔링 교육
  • 반응중심 의사소통 교육
  • 다감각적 스토리텔링을 통한 반응중심의사소통 활동
  • 언어발달을 위한 구어/비구어 활용능력 촉진
  • 스토리, 관련 음원, 그림, 도구들 접목시켜 5감각을 포함한 감각 수 용기의 민감성 증대
심리운동
  • 심리운동
  • 스노젤렌
  • 대소근육 운동 기능의 발달을 촉진
  • 움직임을 통한 신체활동과 긍정적인 상호작용 경험
  • 신체지각을 통한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 향상
  • 신체경험(신체조절능력), 물질경험(환경적응능력), 사회경험(공동습 특능력)으로 내용구성
감각통합
  • 감각통합
  • 고유수용성감각, 전정감각, 촉각, 시지각, 청지각 등 감각을 고루 자 극할 수 있는 놀이로 전개
  • 다감각적 접근으로 유아 중심의 능동적 교육활동 전개
  • 예술활동을 중점으로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반영한 교육활동 전개
또래놀이
  • 신체놀이
  • 또래그룹놀이
  • 또래와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 놀이를 중심으로 구성
  • 감각 접촉과 신체놀이로 애착관계를 증진하고 내적동기 유발
  • 게임의 방법과 규칙 지키기 규칙 연습

평가 계획

IEP에 따른 매달/매 학기 말 관찰, 표준화된 검사지, 면담을 통한 평가실시 후 다음 활동 계획 시 반영